반응형

2022년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확인 계산기와 신청방법을 정리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혜택은 생계/의료/주거/교육급여뿐만아니라 학비지원금도 있습니다. 

 

아래 2022년 근로장려수당, 취업지원금, 일자리안정자금 신청방법도 확인하세요.

2022년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을 확인할수있는 모의계산기입니다. 

자격요건 확인 계산기 이용하기

첫번째. 복지로(bokjiro.go.kr)에서 복지서비스 모의계산기중에서 '국민기초 생활보장'을 선택합니다.

- 기초연금과 교육비지원금, 아동수당, 한부모가족지원 등 다양한 복지지원금도 확인하세요.

두번째. 가구원수, 거주지, 장애정도, 고령여부, 소득수준, 주거환경, 부양의무자를 정보를 기입합니다. 

세번째. 결과보기를 선택하면 2022년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및 조건 충족여부를 확인할수있습니다. 

2022년 기초생활수급자 신청방법

2022년 기초생활수급자 지원금 신청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지원금 신청방법

첫번째. 보건복지부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자격 조건확인후 거주지 읍면동 주민센터에 신청합니다.

두번째. 거주지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사회복지담당공무원에게 신청서류를 제출합니다.

- 사회보장급여 제공(변경)신청서, 금융정보 등 제공동의서, 제적등본, 임대차계약서, 소득재산확인서류 등. 

세번쨰. 실제로 기초생활수급자 소득재산과 거주환경 충족여부를 조사합니다.

네번째. 기초생활수급자 생계급여 등 지원금결정이 이루어지고 문자나 우편 등으로 통보됩니다.

2022년 기초생활수급자 조건

우선 기본적으로 각 세대별 가구인원수별 기준 중위소득을 충족해야합니다. 

지원금 종류는 어떻게 되나요?

기초생활수급자에게 지급되는 지원금 혜택을 알아보겠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에게 지급되는 급여는 생계급여,의료급여,주거급여,교육급여,해산급여,장제급여,자활급여입니다. 

하지만 수급자별로 생활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모두 지원되는것이 아닙니다.

아래 각 기초생활수급자별로 급여지원금 혜택 소득기준표를 확인하세요.

2022년 기초생활수급자 생계급여

기초생활수급자 소득인정액 산정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득평가액에서 재산의 소득환산액을 더합니다.

 

2022년 일자리 안정자금 신청방법 자격조건

저도 이번에 2022년 일자리 안정자금 신청하려고 알아봤습니다.. 저처럼 소득이 낮은사람에게 한달에 3만원씩 지급해주는 복지제도인데요. 알바생과 일용직근로자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많은분

happy-cleanup.com

이때 소득평가액은 실제소득에서 가구특성별 지출비용과 근로소득공제를 합니다.

재산의소득환산액은 재산에서 기본재산액을 빼고 부채도 뺀 금액에서 소득환산율을 곱합니다. 

 

2022년 국민취업지원제도 구직촉진수당 신청방법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표적인 취업지원제도는 2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 구직촉진수당 : 월50만원 x 6개월 = 300만원 두번째 취업활동비용 지원금 : 월28.4만원 x 6개월 = 170.4만원. 아래 지원 자격 및

haprics.com

계산하기가 매우 복잡하식죠?

위에서 알려드린 2022년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충족여부 모의계산기를 확인하세요.

쉽게 내가 기초생활수급지 재산기준과 신청 조건을 충족하는지 확인할수있습니다. 

 

2022년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기간 조건

저도 2022년 근로장려금 신청을 해야하는데요. 모르시는분들은 근로장려금을 신청을 안하고계시더라고요. 아래 2022년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및 기간, 조건을 확인하세요. 근로장려금은 정기신청

study-up.kr

또한 2022년 일자리안정자금은 월 219만원이하의 저소득근로자를 지원하는 근로장려수당입니다.

근로장려금과 같이 신청방법 위에 포스팅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아직 취직을못한 취준생 혹은 구직자라면 2022년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신청해서 구직촉진수당과 취업활동비용 지원금 혜택을 지원받으세요.

+ Recent posts